CODE:M - 너와 내가 만든 세상 코드엠 마이스 | 마이스포털 CODE:M

본문 바로가기

  • 2025 모바일 프런티어 콘퍼런스
  • 우리쌀 우리술 K-라이스페스타
  • 2024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 공대 취준생을 위한 '시스템반도체 Meet-up Place' 오픈
  • 2024 제조혁신코리아

MICE Calendar

너와 내가 만든 세상 포스터
주최
포도뮤지엄
주관
포도뮤지엄
기간
21.04.24 ~ 22.03.07
대상
제한없음
참가비
대인 5,000원, 소인 3,000원
이용시간
10:00 ~ 18:00 (입장마감 17:30, 화요일 휴관)
전화번호
064-794-5115
행사장소
포도뮤지엄
조회수
2,533

너와 내가 만든 세상




전시개요

- <너와 내가 만든 세상>은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많은 이들을 서로 적대 시켜 분란을 일으키는 혐오와 혐오 표현 양산의 면모를 주목하고자, 과거의 실제 상황들을 수집하고 예술 작가들의 시각적 해석을 한 자기에 모은 전시로서 'Another Point of View(또 다른 관점)'를 제시한다. 



전시기간 

- 2021.04.24 ~ 2022.03.07



전시내용 

- Us and Them

 

영국 밴드 Pink Floyd의 ‘The Dark Side of the Moon’ (1973) 앨범의 수록곡 “Us and Them”(우리와 그들)을

테마로 전시는 시작된다. 이 곡의 가사는 대화와 노력 대신 “우리”와 “그들”로 너와 나를 구분 짓고 전쟁으로 이끄는 증오, 편견, 선동 등을 비판한다.

이 공간에서 끝없이 이어지는 새빨간 앵무새는 아무 생각 없이 남의 말을 따라 하면서 소문을 옮기는 사람들을 상징한다.

“너 그 얘기, 들었어?”라고 시작하면서…


- 소문의 벽 The Wall of Rumors

 

‘그 사람들은 모를 테니 피해를 주는 건 아니야.’

‘나는 나쁜 사람이 아니야.’

‘우리를 위해서는 이런 얘기는 할 수 있지.’

〈소문의 벽〉에 난 구멍을 통해 엿볼 수 있는 글귀는 흔히 나누는 가벼운 뒷담화에서 시작하여, 대중매체 혹은 권력 집단까지 발화했던 실제 가짜 뉴스와 소문들이다. 14세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소문, 뒷담화로 시작했을 특정 집단에 대한 추측과 선입견은 입에서 입으로 퍼져 정치적 조작으로까지 확장되어 객관적인 사실인 마냥 발표되었다.

손가락질부터 민족 청소까지 당한 그들이 혐오 집단이 된 이유는 성별, 문화, 종교, 피부색, 신념, 성적 지향 등으로 다양하지만, 그들에 대한 소문에는 패턴이 있다. 그들은 병을 옮기거나, 게으르고, 비윤리적이며 위험한 존재여서 우리의 안전과 신념을 위협한다는 공포와 사명감을 자극하는 것이었다.

이런 소문들을 보기 위해 구멍 안을 들여다봐야 하는 동작은, 관음증과 같은 감정을 재현한다. 게다가 구멍의 끝에는 볼록렌즈가 들어 있어서 글자의 크기를 과장하거나 왜곡시키기도 한다.


- 이용백 Yongbaek Lee 

 

LCD 모니터를 덧댄 커다란 거울에 총알이 관통하는 영상이 급작스럽게 나오며 이 작품을 무심코 바라보던 관람객에게 예기치 못한 순간을 선사한다. 이 과정을 통해 짧은 순간 분위기는 환기되고 관객은 흠 없이 온전한 채로 깨진 거울 속 균열된 자신의 모습을 목격하게 된다. 실물로 존재하는 거울에 형태가 없는 영상이 결합하여 낯선 사물이 되는 듯한 느낌을 체험하게 한다. 이 작업은 거울이라는 실제 사물이 지닌 물질적 느낌과 가상적 영상을 완전히 하나로 융합시키고 있다. 따라서 그것은 실제와 가상 사이, 혹은 의식과 꿈 사이의 모호한 경계 에 멈추어 있는 듯한 느낌을 창출한다. 관람객이 작품 앞에 서는 순간부터 완성되는 작품 「브로큰 미러」는 ‘보이는 것은 모두 존재하는가’ 라는 화두를 우리에게 던진다.



문의 

- 064-794-5115



본 정보는 주최사가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코드엠"이 편집 및 그 표현방법을 수정하여 작성된 것이며 게재한 자료에 대한 오류와 사용자가 이를 신뢰하여 취한 조치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최사 사정으로 인하여 관련 정보 및 일정이 변경될 수 있으니 주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상세내용을 수시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문의


Contact Us


Tel. 055-761-5387
Email. info@code-m.kr
Fax. 0303-3443-5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