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바도르 달리전
○ 행사개요
- 스페인의 초현실주의 거장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의 국내 최초 대규모 회고전이다. 스페인 피게레스에 위치한 달리 극장 미술관을 중심으로 레이나 소피아 국립미술관, 미국 플로리다의 살바도르 달리 미술관의 소장품으로 구성된다.
○ 행사일정 및 장소
- 행사 일정 : 2021.11.27(토) ~ 2022.03.20(일)
- 행사 장소 :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 배움터 디자인전시관 지하2층
○ 행사내용
- 살바도르 달리 재단과 7년여간의 협업을 통해 기획된 이번 회고전은 전 생애에 걸친 달리의 폭발적인 예술 세계를 연대기 순으로 소개하고, 다방면으로 천재적인 영감을 지녔던 작가의 행적을 좇는다. 회화뿐 아니라 영화와 패션, 광고, 디자인 영역에서도 활발하게 영향을 끼쳤던 달리의 기발하고 독특한 작업 등을 소개한다.
- 살바도르 달리 3대 미술관 연합 기획
스페인 피게레스 <달리 극장 미술관 Dali Theatre-Museum>
달리 극장 미술관은 살바도르 달리가 태어나고 성장한 피게레스에 위치한 박물관이다. 폐허가 된 극장을 달리가 직접 설계하여 자신의 박물관으로 탈바꿈시켰다. 예술적 정열을 쏟아부어 재탄생시킨 박물관은 벽화와 조각 등 달리의 상징적인 요소들이 곳곳에 묻어난다. 지하실에 살바도르 달리의 무덤이 안치 된 장소이기도 하다.
미국 플로리다 <달리 미술관 Salvador Dali Museum>
플로리다 해안가에 위치한 아름다운 미술관이다. 1942년 살바도르 달리 회고전을 보고 감명받은 모스 부부가 45년동안 수집한 작품 200여 점을 전시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초현실적이고 역동적인 예술관과 자연재해로부터 작품을 보호하기 위해 설계된 건축물로 더욱 유명세를 얻었다.
스페인 마드리드 <레이나 소피아 국립미술관 Museo Nacional Centro De Arte Reina Sofia>
스페인을 대표하는 화가 ‘피카소’와 ‘살바도르 달리’의 빛나는 걸작들을 소장하고 있는 미술관이다. 그 외에도 20세기 초반 미술계를 주도한 화가 ‘호안 미로’, ‘후안 그리스’, ‘르네 마그리트’ 등의 현대미술 작품들을 다수 전시하고 있다.
○ 작가소개
-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i (1904-1989)
“매일 아침 잠에서 깨어날 때마다, 나는 최고의 즐거움을 경험한다. 내가 살바도르 달리로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있음에.”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í)는 1904년 스페인 바르셀로나 근처에 위치한 도시 피게레스(Figueres)에서 출생했다. 어린 시절 다양한 미술 사조와 화풍을 실험하며 독자적인 예술가의 길을 개척해나갔다.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저서를 접한 달리는 무의식으로부터 심상을 끌어내는 환각적 상태를 '편집광적 비판'이라고 부르며 자신만의 화풍을 심도 깊이 발전시킨다. 또한 영화감독 루이스 부뉴엘(Luis Buñuel)과 함께 초현실주의 영화를 제작하며 부르주아 계층과 엘리트주의에 대한 반기를 든다. 히로시마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폭탄에 큰 충격을 받은 달리는 '핵-신비주의' 이론을 발표한다. 달리의 예술세계에서 빠질 수 없는 존재는 그의 아내, 갈라(Gala Dali)이다.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모델이자 종교적 역할 또는 관능적 대상으로 종종 묘사되었다.
그 외에도 연극무대와 실내장식 및 설계, 보석 및 의상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했던 달리는 오늘날 현대사회에 끊임없이 영향을 주는 작가이다.
○ 관람신청(입장료 및 사전신청 등)
- 성인 20,000원
○ 문의
- ☏ 02)325-1077
https://www.youtube.com/watch?v=u55d7YeZQ9M&list=TLGGnqt6N-k8VsIyNjEwMjAyMQ
본 정보는 주최사가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코드엠"이 편집 및 그 표현방법을 수정하여 작성된 것이며 게재한 자료에 대한 오류와 사용자가 이를 신뢰하여 취한 조치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최사 사정으로 인하여 관련 정보 및 일정이 변경될 수 있으니 주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상세내용을 수시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