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M - 동녘에서 거닐다: 동산 박주환 컬렉션 특별전 코드엠 마이스 | 마이스포털 CODE:M

본문 바로가기

  • 2025 모바일 프런티어 콘퍼런스
  • 우리쌀 우리술 K-라이스페스타
  • 2024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 공대 취준생을 위한 '시스템반도체 Meet-up Place' 오픈
  • 2024 제조혁신코리아

MICE Calendar

동녘에서 거닐다: 동산 박주환 컬렉션 특별전 포스터
주최
국립현대미술관
주관
국립현대미술관
기간
23.05.18 ~ 24.02.12
대상
제한없음
참가비
무료
전화번호
02‒2188‒6000
행사장소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2층, 3, 4 전시실
주소
경기 과천시 광명로 313 국립현대미술관
조회수
657

동녘에서 거닐다: 동산 박주환 컬렉션 특별전




○ 행사개요

   - ‘동산 박주환 컬렉션’은 동산방화랑의 설립자

     동산(東山) 박주환(1929-2020)이 수집하고

     그의 아들 박우홍이 기증한 작품 209점이다.

     1961년 서울 종로구 인사동에서 표구사로 시작한 동산방화랑은

     1974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신진 작가 발굴과 실험적인

     전시 기획을 바탕으로 근현대 한국화단의 기틀을 마련해 오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수집된 ‘동산 박주환 컬렉션’은

     한국화 154점, 회화 44점, 조각 6점, 판화 4점,

     서예 1점의 작품 총 209점으로 구성되었다.


     «동녘에서 거닐다: 동산 박주환 컬렉션 특별전»은

     이 중 90여점을 선별하여 한국화 전문 화랑으로서

     기증한 대표작을 시대의 흐름에 따라 조명한다.



○ 행사일정 및 장소

   - 행사 일정 : 2023-05-18 ~ 2024-02-12

   - 행사 장소 :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2층, 3, 4 전시실



○ 행사내용

   [1부. 신구화도(新舊畵道): 옛 그림을 연구하여 새 그림을 그리다]

   - ‘동산 박주환 컬렉션’은 1920년대 이후 변화한

     한국 근현대 회화에서부터 출발한다.

     1부에서는 «서화협회전»(1921-1936)과

     «조선미술전람회»(1922-1944) 등 ‘전시’ 형식의

     등장을 비롯하여, 원근법 같은 서구 회화의 조형 원리에

     대한 직·간접적인 영향 속에서 화가들이 자신의

     창조적 방향성을 모색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2부. 한국 그림의 실경(實景)]

   - 2부에서는 1945년도에 광복을 맞이한 이래

     한국전쟁(1950-1953)을 거치는 시대적 격동 속에서

     전통 화단의 계보를 잇고 한국 회화의 정체성을

     형성하고자 노력했던 작가들을 조명한다.

     이들은 각자의 신념에 따라 단구미술원을 조직하거나

     «대한민국미술전람회» 또는 백양회에 참여하며

     국내외 서양 화단의 활동과는 또 다른 행보를 보여준다.

     또한 미술대학이 설립된 이후에는 동양화과

     교수진으로 활동하며 현대 한국화의 교육적 기반을 마련하는 등

     교육자로서의 역할에도 이바지하였다.


   [3부. 전통적 소재와 새로운 표현]

   - 3부는 한국의 미술대학 ‘동양화과’에서 수학하고,

     전통 소재의 현대적 표현을 모색하면서도 서양화의

     조형 어법으로부터 구별함으로써 1960년대 이후

     현대 한국화의 향방을 모색했던 작가들의 작품들로 구성된다.

     이 시기 작가들은 청토회, 한국화회, 신수회 등

     미술 단체 활동을 통해 현대 한국화단의 예술적 전망과

     실천 방향을 도모하기도 했는데, 그중에서도 묵림회(1960-1964)의

     활동과 수묵화 운동(1980년대)은 동양 전통 수묵화의

     정신성과 질료적 표현의 가능성을 연구함으로써

     현대 한국화의 추상적 실험을 이끌었다.


   [4부. 중도의 세계: 오늘의 표정]

   - 1990년대를 지나며 불어온 국제화의 바람과

     새로운 문화 인식으로 말미암아 한국의 미술 현장은

     다채로운 주제와 현상들에 반응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예술의 형식과 내용 또한

     보다 혁신적이고 실험적 경향으로 귀결되었다.

     4부에서는 전통 수묵화의 매체적 근간인 ‘지·필·묵’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작업 세계를 펼친 작가들을 소개하고,

     한국화의 영역에서 다루어졌던 화법적 질서 또는

     전통 소재에서 발견할 수 있는 동양적 미감을 추구하는

     서양화와 판화 작품을 선보인다.


   [에필로그: 생활과 그림]

   - 인간의 삶 속에서 그림은 다양하게 비춰진다.

     어떤 공간 속에 산수화가 걸리면 그곳엔 하나의 자연이 펼쳐지고,

     축수화나 길상도가 걸려 있으면 바라보는 이로 하여금

     축복의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옛부터 한국의 화가들은 이러한 그림의 역할을 활용하여

     주변인들과 소통하고 그 의미를 전달해 왔다.

     ‘에필로그: 생활과 그림’에서는 근대 이래 화가들이 꿈꾸고

     그려온 삶의 세계와 비전이 투영된 그림을 전시한다.

     이 전시를 통해 우리 화가들이 전해주는 그림의 정취와

     만복의 기운이 감상자들의 삶 속에 깃들기를 바란다.



○ 관람신청(입장료 및 사전신청 등)

   - 입장료 : 무료



○ 문의

   - ☏ 02‒2188‒6000



본 정보는 주최사가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코드엠"이 편집 및 그 표현방법을 수정하여 작성된 것이며 게재한 자료에 대한 오류와 사용자가 이를 신뢰하여 취한 조치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최사 사정으로 인하여 관련 정보 및 일정이 변경될 수 있으니 주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상세내용을 수시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문의


Contact Us


Tel. 055-761-5387
Email. info@code-m.kr
Fax. 0303-3443-5387